본문 바로가기

Dev. Server/Linux

리눅스란 무엇일까? ( CentOS, ubuntu ) / 특징

리눅스란 무엇일까?

: 리눅스(Linux)는 리누스 토르발스가 커뮤니티 주체로 개발한 운영체제입니다.

  유닉스(UNIX)와 같이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 다중 쓰레드를 지원하는 Network 운영 체제(OS)입니다.

  주로 서버에서 사용되는 운영체제로 많이 사용합니다.

 

 

리눅스 특징

  • 배포판이 아닌 리눅스는 무료입니다. (굉장한 장점)
  • PC용 OS보다 안정적이면서 보안쪽으로도 PC용 OS보다 우수합니다.
  • 리눅스는 유닉스와 완벽하게 호환가능합니다.
  • 다양한 네트워킹 기술을 제공하며 서버용 OS 적합합니다.
  • 리눅스는 공개 운영체제로써, 오픈소스이기에 누구든지 수정가능합니다.

 

리눅스 종류

 

위에서 언급했듯이 리눅스는 오픈소스이기에 누구든지 자유롭게 수정해서 배포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버전의 리눅스가 존재합니다.

크게 두가지 계열로 리눅스가 존재합니다. 

레드햇계열데비안계열입니다.

대표적으로 레드햇의 CentOS데비안의 우분투OS가 있습니다.

 


 

레드햇계열

: 래드햇이라는 회사에서 배포한 리눅스입니다.

다른 리눅스 배포판에 비해 패치가 빠르고 내장되어있는 유틸리티의 양도 많고 관리툴의 성능도 우수합니다.

또한, 호환성면에서도 좋아서 여러무로 장점이 많습니다.

레드햇 계열의 리눅스에는 페도라와 센토스가 있는데 오늘날에도 페도라보다는 센토스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CentOS

: 레드햇이 공개한 RHEL을 그대로 가져와서 레드햇의 브랜드와 록고만 제거하고 배포한 배포본입니다.

무료로 사용가능하지만, 문제 발생시 레드햇이라는 회사가 아닌 커뮤니티를 통해 지원이 되므로 다소 패치가 느립니다.

특히 서버용 운영체제로 인기가 매우 높으며 서버용으로 리눅스를 운영할 목적이라면 아마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비안계열

: 데비안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제작하여 레드햇보다 더 먼저 배포되어 시장을 선점했습니다.

이 데비안에서 파생되어진 OS를 데비안 계열이라고 부릅니다. 

레드햇계열에 비해 배포가 늦고 내장 유틸들의 성능이 레드햇계열에 비해 부족한감이 있어 오랫동안 레드햇에

밀렸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무료 개인사용자 서버용으로 인기가 매우 높으며 최근에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거쳐

레드햇계열에 비해 결코 성능이 뒤쳐지지 않습니다. 사용법이 온라인 웹사이트 or 커뮤니티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는 점이 초보 리눅스유저들이 접근하기 쉬운 OS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  배포판으로 쉽고 편한 설치와 이용법 덕분에 진입장벽이 낮아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용 리눅스 배포판 가운데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있는 배포판입니다.

개인용 데스크톱 운영체제로 많이 사용합니다. 서버용으로도 기능이 부족하거나 성능이 딸리지는 않지만,

서버용 리눅스 점유율로 볼때 센토에 많이 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