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Front-End/ReactJS

[ReactJS] 리액트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 (Window)

 

 

 

 


 

 

윈도우에서 리액트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우선, 리액트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Node.jsnpm을 반드시 먼저 설치하셔야 합니다.

 

Node.js는 크롬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빌드한 자바스크립트 런타임으로써, 웹 브라우저 환경이 아닌 곳에서도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연산할 수 있습니다.

리액트 애플리케이션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코드이므로 Node.js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지만, 프로젝트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주요 도구들이 Node.js를 사용하기 때문에 설치합니다.

이 떄 사용하는 개발 도구는 바벨, 모듈화된 코드를 한 파일로 합치고 코드를 수정할때마다 웹 브라우저를 리로딩하는 등 여러기능을 지닌 웹팩(webpack)등이 있습니다.

npm은 Node.js패키지 매니저로 수많은 개발자가 만든 모듈을 설치하고 해당 모듈 버전을 관리하는 도구 입니다. 

이중 리액트도 하나의 모듈입니다.

 

 

 


 

 

1.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윈도우용 Node.js를 설치해줍니다.

nodejs.org/ko/download/

 

 

 

 

 

 

2. node -v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윈도우 명령프롬프트(cmd)를 통해 "node -v"를 입력하여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줍니다.

저는 10.15.0버전을 설치되었습니다.

이부분은 node의 버전업으로 인해 여러분들이 다운받는 시점과 제가 다운받은 10.15.0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3. npm install -g create-react-app

리액트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create-react-app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해줍니다.

이 도구에는 웹팩, 바벨 등이 있습니다.

 

 

 

4. create-react-app hello-react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5. cd hello-react

npm start

위에서 리액트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면, 해당 프로젝트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프로젝트 개발 서버를 실행해줍니다.

개발 서버는 포트 3000번으로 열리며, 파일을 수정할 때마다 프로젝트를 다시 빌드하고 웹 브라우저를 리로딩해줍니다.

 

 

 

 

6. 웹브라우저를 키고 URL(http://localhost:3000/)을 입력하여 들어가면 위와 같이 뜰 경우, 정상적으로 설치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이제 코드 실습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