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HP

[PHP] PHP란 무엇인가? (자바스크립트와 차이점)

 


 

 

▶ PHP란 무엇인가? (자바스크립트와 차이점) 

 

PHP를 설명드리기 앞서서 웹 페이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웹 페이지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JavaScript와 PHP 등이 있습니다.

JavaScript는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이고, PHP는 서버 측 스크립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웹 브라우저는 서버에서 내려받은 내용을 사용자(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HTML 코드로 작성한 웹 페이지는 텍스트 & 이미지 등으로 레이아웃이 고정된 페이지입니다.

즉, 정적인 웹페이지입니다.

반면에, 자바스크립트와 PHP는 동적으로 웹페이지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바구니처럼 사용자 조작에 따라 화면이 바뀌는 동적인 웹페이지를 만들려면 웹페이지에 프로그래밍을 코딩해줘야합니다.

 

동적이라는것은 페이지에서 움직이는 것을 말하며, 정적이라는것은 움직이지않고 고정되어있는 것을 말합니다.

(HTML을 모르신다면, https://choseongho93.tistory.com/45 참고해주세요.)

 

 


 

 

PHP란?

: PHP는 서버 측 스크립트입니다. PHP 프로그램은 내려받기 전에 웹 서버에서 실행됩니다.

웹 브라우저에 내려받은 코드는 프로그램이 실행된 HTML 코드입니다.

내려받은 HTML 코드에는 PHP 프로그램 코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PHP는 MySQL과 연동으로 사용하기에 주로 블로그,SNS,쇼핑몰,일정관리등을 만들때 많이 이용합니다.

PHP 자바스크립트 차이점

* PHP (서버 측 스크립트)

PHP는 서버 측 스크립트입니다. PHP를 내려받기 전에 웹서버에서 실행이 먼저 됩니다.

웹브라우저에 내려받은 코드는 PHP가 포함되지않은 HTML코드입니다.

- 장점

1. 프로그램 코드가 보여지지 않기에 자바스크립트에 비해 보안성이 뛰어나다.

2. 웹 브라우저의 버전과 종류에 영향을 받지않는다.

- 단점

1.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경우 적합하지 않다.

* 자바스크립트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입니다. HTML 파일에 삽입하거나 사진 등을 웹서버에서 내려받습니다.

내려받은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고 동적으로 화면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처럼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됩니다.

- 장점

1. 웹 브라우저에서 하는 조작에 바로 대응할수있다.

2. 애니메이션과 같은 마우스에서 움직이면 바로 상호작용하는 것들을 적용할수있다.

- 단점

1. 프로그램 코드가 쉽게 읽히기에 보안에 취약하다.

2. 웹 브라우저의 버전과 종류에 따라 실행이 불가할수도있다.